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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연구소

마케팅 이론 '제품의 개념과 세가지 차원'

by 생공연 2020. 11. 2.

경제학에서는 제품의 개념을 편의상 재화와 서비스로 분류하였지만, 현실의 세계에서는 모든 재화와 서비스는 유형과 무형의 요소를 어느 정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굳이 경제의 객체를 재화와 서비스로 분류하는 것은 경영학에서는 큰 의미가 없습니다.

 

 

제품이란 소비자에게 효용을 제공함으로써 구입하는 소비자의 근원적인 욕구 또는 구체적인 욕구를 충족 시켜 줄 수 있는 것이 제품의 범주에 모두 포함이 됩니다. 크게 세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요.

 

1. 핵심제품

핵심제품은 가장 근본적인 차원으로, 소비자들이 어떤 제품을 구매할 때 추구하는 편익을 의미합니다.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잇는 가장 본질적인 요소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시력이 떨어진 소비자는 잘 보이기 위해 안경을 구매하는 것도 그 제품의 편익을 얻기 위함입니다. 치약을 구매하는 것은 충치예방, 상쾌한 느낌 등과 같은 편익을 추구하기 위해서이죠.

 

2. 유형제품

소비자들이 추구하는 편익을 실현하고 형상화하기 위한 물리적인 요소들의 집합으로서, 포장, 상표명, 품질 및 디자인 등과 같은 구체적인 제품을 의미합니다. 기업은 유형제품을 경쟁사와 차별화함으로써 소비자의 감각적/상징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차별화된 제품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3. 확장제품

유형제품에 추가적인 서비스편익인 운반, 설치, 보증, 사용법 안내 및 AS등 물리적인 제품에 대한 추가적이고 부가적인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