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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연구소

'포지셔닝(positioning)' 전략의 유형

by 생공연 2020. 2. 13.

https://lifeshare-lab.tistory.com/15

 

'포지셔닝(Positioning)'이란 무엇일까

1. 포지셔닝이란 무엇인가? 포지셔닝은 즉, 브랜딩(Branding)을 이야기합니다. 포지셔닝은 브랜드가 원하는 포지션(상대적이고, 차별화적인) 이미지를 고객에게 인지 시키는 활동을 이야기합니다. 표적시장(Targ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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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생공연입니다. 지난 번 포지셔닝의 정의와 과정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혹시 못 보신 분들은 위에 URL을 클릭하시어 먼저 공부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정의와 과정에 이어 포지셔닝 전략의 유형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마케팅에 대해 관심이 있고 좋아하시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마케터가 제품을 포지셔닝 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1) 제품속성에 의한 포지셔닝

제품속성에 의한 포지셔닝이란 자사 브랜드/제품의 중요한 속성을 소비자가 원하는 욕구, 편익과 연결시키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벤츠에서 생산하는 승용차는 고급스러움과 품격을 강조한다면, 볼보에서 생산되는 자동차는 주로 '안전성'을 강조합니다. 이렇듯이 제품의 여러가지 속성들 중 핵심적인 속성으로 타겟에게 포지셔닝을 하는 것이 제품속성에 의한 포지셔닝 방법입니다.

 

(2) 이미지에 의한 포지셔닝

해당 방법은 추상적인 편익으로 소구하는 포지셔닝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제품속성이 경쟁사와 별 차이가 없거나, 제품의 속성이 많지 않은 제품, 즉 음료수나 옷 등과 같은 제품들은 그 제품만의 이미지를 만들어 포지셔닝을 전개할 수 있습니다. 제품속성과는 직접 관련이 없는 연상이며 심리적이고 감성적인 포지셔닝 방법입니다.

 

(3) 사용상황에 따른 포지셔닝

사용상황에 따른 포지셔닝 방법은 자사 제품이 특정 상황에서 사용되고 있는 것과 관련시켜 포지셔닝 하는 방법으로 파워에이드나 게토레이는 운동을 하는 상황에서 음용하는 음료수로 포지셔닝을 하고 있고, 박카스 같은 경우 피로감을 회복하기 위한, 피로할 때 먹는 포지셔닝 방법을 취하고 있습니다. 주로 마케팅 컨텐츠나 광고에서는 그러한 상황을 보여주면서 소비자들에게 이미지를 각인시키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4) 제품사용자에 의한 포지셔닝 

해당 방법도 제품속성과는 관련이 없는 포지셔닝 방법이며, 사용하는 집단이나 계층과 관련시켜 포지셔닝 하는 전략입니다. 제품사용자에 의해 포지셔닝을 하는 경우 유명인을 연결하여 포지셔닝 하는 경우가 많은데 광고모델의 이미지가 자사 브랜드의 이미지와 일치하는 경우 매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5) 재포지셔닝

트렌드의 변화, 소비자의 인식 변화, 강력한 경쟁제품 진입 등으로 기존의 포지셔닝이 경쟁우위를 잃었거나 혹은 그 밖의 이유로 기존의 포지셔닝이 기업이 원하는 식으로 되지 않았을 때, 다시 포지션을 바꾸는 것이 재포지셔닝 방법입니다. 이는 다른 방법보다 실패할 확률이 높은데 그 이유는 소비자들의 마음속에 이미 한 번 각인된 포지션을 바꾸는 것이 굉장히 어렵기 때문입니다.

 


소비자들 마음속에 각인되고자 하는 이미지를 잘 고민하시고 전략을 기획하셔서 마케팅 활동을 진행한다면 고객들 마음속에 우리의 브랜드와 제품이 언젠가는 깊이 인식될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에는 더 좋은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