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연구소

'포지셔닝(Positioning)'이란 무엇일까

by 생공연 2020. 2. 11.

1. 포지셔닝이란 무엇인가?

 

포지셔닝은 즉, 브랜딩(Branding)을 이야기합니다. 포지셔닝은 브랜드가 원하는 포지션(상대적이고, 차별화적인) 이미지를 고객에게 인지 시키는 활동을 이야기합니다. 표적시장(Target)을 선정하고 그 시장에서 경쟁브랜드를 확인하고 나면, 마케터는 '타겟에게 우리의 제품을 어떻게 알리고 정의할 것인가' 문제에 직면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마케터는 시장 내에서 자사브랜드에 가장 큰 경쟁우위를 제공하는 위치를 찾습니다. 포지션이란 특정 브랜드가 경쟁 브랜드들과 비교하였을 때 소비자들의 마음을 차지하고 있는 상대적인 위치를 말합니다. 다시말하면, 포지셔닝이란 표적고객의 마음속에 마케터가 원하는 포지션을 구축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죠. 포지션을 구축하는 과정과 함께 자사의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 차별화를 통해 우리의 브랜드를 타겟에게 각인시키는 것입니다. 우리 브랜드를 어떤 포지션에 위치할 것인가? 이 핵심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2. 포지셔닝의 과정

 

첫 번째 과정은 우리 브랜드와 경쟁이 될 수 있는 시장 내 경쟁브랜드를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포지셔닝은 경쟁자들 사이에서 상대적인 위치이기 때문에 경쟁브랜드를 파악하여야 합니다.

 

두 번째 과정은 시장안에서 우리 브랜드는 어떤 포지션을 가지고 있는지 현재 상황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경쟁브랜드의 포지션은 어디인지 확인해야합니다. 이럴 때 자주 쓰는 것이 지각도입니다. 타겟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제품속성 및 몇 가지 속성을 축으로하여 자사브랜드와 경쟁브랜드의 평가를 도식화 한 것입니다. 

 

지각도

세 번째 과정은 지각도에서 우리 브랜드가 바라는 위치는 어디인지 분석하는 과정입니다. 이 때 자신과 경쟁브랜드가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시장이 존재하는지도 동시에 파악하여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이렇게 우리 브랜드가 가야할 포지션이 정해졌다면 마케팅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실행하는 것입니다.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타겟이 우리 브랜드를 보았을 때 목표로 정했던 포지션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가고자 하는 포지션을 Desired Position이라고 합니다. 

 


다음은 포지셔닝 전략의 유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