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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연구소

마케팅이론 'BCG매트릭스' 란 무엇일까?

by 생공연 2020. 2. 9.

안녕하세요. 생활의 도움이 되는 내용을 공유하고 연구하는 생공연입니다. 오늘은 마케팅 관련 주제로, 'BCG매트릭스'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 개념은 사업을 평가하고 이를 토대로 전략을 찾는 개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BCG매트릭스, BCG접근법은 보스턴 컨설팅 그룹이 개발한 분석방법으로 Boston Consulting Group Apporoach의 줄임말입니다. 이 개념은 시장성장률과 상대적 시장점유율에 의해 각 사업들을 평가하고 이를 토대로 전략을 찾아냅니다. 

 

위에 그림과 같이 사업을 4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별(Star), 물음표(Question), 현금젖소(CashCow), 개(Dog) 4가지 분면으로 나뉘어지고 사업을 시장 성장률과 시장 점유율을 기준으로 4가지 분면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여기서 시장성장률은 '작년시장총매출액/재작년총매출액' 으로 계산이 가능하며 기업외부요인중의 하나라고 보실 수 있습니다. 시장점유율은 기업내부요인 중 하나로 '자사의 매출액/가장 큰 경쟁자의 매출액' 공식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그럼 각 분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물음표 (Question Mark=Problem Child)

물음표는 성장률은 높으나 상대적으로 시장점유율은 낮은 사업부로 보통 처음 시작되는 사업들이 위치하는 분면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 위치를 점한 사업부는 앞으로 전망을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경영자는 이 사업 지속 경영 여부를 합리적으로 결정해야 합니다. 사업전망이 좋을 것으로 판단되면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시장점유율 육성 전략을 사용하고, 사업전망이 좋지 않다고 판단되면 시장에서 철수하는 전략을 사용해야합니다. 

 

(2) 별(Star)

시장성장율도 높고 시장점유율도 높은 사업군이 위치하는 분면입니다. 물음표에 있던 사업이 성공하면 별에 위치하게 됩니다. 이 상황에서는 지속 성장을 위해 과감한 투자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러다가 시장성장률이 둔화되면 자금젖소로 이동하게 됩니다.

 

(3) 자금젖소(Cash Cow)

자금젖소는 시장성장률은 낮으나 시장점유율은 높은 상황으로 과감한 투자는 이루어지지 않고 현재 수준을 유지하기 위한 시장점유율을 유지할 수 있는 다양한 전략을 사용하고, 투자를 중단하여 수확 하는 전략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업에 가장 중요한 돈줄이 되는 사업군이라고 볼 수 있고, 이 사업군에서 얻은 수입으로 별과 물음표에 있는 사업을부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4) 개(Dog)

이 분면은 시장성장률이 낮으면서 상대적 시장점유율도 낮은 사업부가 위치하게 되는데 이 분면에 위치한 사업부는 매각등을 통해 중/장기적으로 시장에서 철수하는 전략을 사용해야합니다. 철수전략을 통해 벌어들인 수입으로 성장가능성이 높은 물음표나 별에 위치한 사업부를 지원하게 됩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