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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연구소

마케팅 관리 철학의 발전 과정

by 생공연 2020. 2. 7.

안녕하세요.

생공연입니다.

 

오늘은 '마케팅관리철학'의 발전 과정에 대해서 공부해보려고 합니다.

마케팅관리철학에 대해서는 생소하실텐데요, 간략하게 배워봅시다!

 


 

 

오늘날의 기업경영환경은 시간이 지나면서 많은 변화를 보였습니다. WTO의 출범으로 인한 자유무역의 확대와 그와 반대되는 세계경제의 블록화로 인한 신 보호무역주의의 등장도 큰 변화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기업의 경영자들은 기업 내부의 여러 부서들이 일관성 있게 통합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기업이 어떠한 '마케팅관리철학'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구체적인 마케팅 활동은 매우 다른 양상을 보입니다. 일반적으로 기업의 마케팅 관리철학은 기업중심 관리철학과, 고객중심 관리철학으로 나누어볼 수 있습니다.


1. 기업 중심 관리 철학

 

1) 생산개념 (Production Concpet)

생산 기능이 기업경영의 중심이 되는 시기입니다. 생산개념이 지배하던 시절 기업의 경영자들은 수요가 공급을 넘어서는 수요초과 상황에서 큰 어려움 없이 생산만 하면 팔리던 시기였습니다. 자본을 최대한 투자하여 이윤을 얻었던 시대였죠. 기업에서 자본력만 가지고 있다면 대량생산을 실현하여 대량의 판매로 많은 이익을 볼 수 있었던 시대입니다. 그러므로 경영자들은 어떻게 하면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의 생산을 하여 대량판매를 할 수 있는지가 가장 큰 관심사였습니다. 

 

2) 제품개념 (Prodcut Concept)

생산 기념 이후 생겨난 제품 개념은 소비자들은 가장 우수한 제품을 선호할 것이라는 가정 하에 경쟁자들 보다 더 뛰어난 제품을 만들도록 노력하던 시기입니다. 그러나 이 시기의 품질향상은 소비자를 고려한 품질향상이 아닌 생산자 입장에서의 품질향상이었죠. 

 

3) 판매개념 (Selling Concept)

주변을 보면 알 수 있다 싶이 지금은 수요보다는 공급이 넘쳐나는 시대입니다. 즉 공급초과 상황에 처해있는데요. 치열한 경쟁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영업과 광고 등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되죠. 시장에서 판매되지 않은 제품은 재고로 쌓이게 되기 때문에 치열하게 어떻게 하면 판매할 수 있을까 고민하는 시기입니다. 다만 무리한 가격할인과 비가격 수단에 의해 서로 경쟁을 하게되어 기업의 이윤획득에 장애로 작용합니다.

 


2. 고객중심 관리철학

 

1) 마케팅개념 (Marketing Concept)

각 기업은 판매량 향상을 위해 소비자들의 욕구에 부합되지 않은 제품을 구매하도록 강압적 마케팅 활동을 펼친 결과 단기적으로는 판매량이 증대하였으나,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고객들의 불만과 함께 부정적인 구전을 확산시켜 기업의 브랜드이미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되었습니다. 단순한 이윤추구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기업이윤의 추구보다 진정으로 고객들이 무엇을 원하는 지 고객의 욕구를 분석하여 그에 맞는 제품을 출시하고 제공하여 고객만족을 극대화하고 이후 기업의 이윤을 모색하는 관점으로 관리철학이 변화되었습니다.

 

2) 사회적마케팅개념 (Societal Marketing Concept)

수많은 제품들이 생산됨에 따라 다양한 사회문제가 야기되었습니다. 기업들의 소비심리작극으로 인하여 과소비풍조와 물질만능주의 등 여러 사회병폐적인 문제가 발생하였는데요. 그래서 기업과 소비자 간의 단순한 교환활동을 넘어 사회복지도 고려하게된 것이 사회적마케팅개념입니다. 관련된 개념으로 그린마케팅(Green Marketing)이 있습니다. 마케팅 활동이 자원의 보존, 환경보호, 생태계의 균형 등 환경을 고려하여 수행되고 관리되어 궁극적으로 삶의 질을 증진시키는데 기여하는 이념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지날 수록 기업 중심이 아닌 고객 중심의 시대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고객을 넘어 사회/환경 중심의 개념으로 발전을 하고 있는데요. 많은 기업들이 당장 눈 앞에 이익과 매출 향상이 목적이 아닌 거시적인 관점에서 더 나은 사회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