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연구소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는 무엇일까?

by 생공연 2020. 2. 6.

안녕하세요.

생활에 도움이 되는 내용을 공유하고 연구하는 생공연입니다.

오늘은 매슬로우 욕구 5단계에 대해 내용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이론이긴 하지만 우리 현실 생활에 대입해보면 느끼는 바가 많은 개념입니다.

 

 

마케팅을 공부해본 사람이라면 꼭 한번 들어보았을 개념이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 입니다. 

 

매슬로우는 왜 인간은 특별한 시기에 특별한 욕구가 생기는지를 설명했습니다.

왜 어떤 사람은 개인의 안전에, 또 다른 사람은 타인으로부터 존경을 받는데 시간을 보내는지 설명하였습니다.

인간의 욕구는 최소한의 욕구부터 더 강한 욕구 순으로 나열되어있다는 것이 매슬로우의 설명인데요.

 

매슬로우 욕구 5단계 피라미드

 

매슬로우는 욕구5단계설에 따라 가장 저차원의 욕구인 생리적 욕구부터 시작하여 안전의 욕구, 사회적 욕구, 존경의 욕구, 그리고 자아실현의 욕구 순으로 점차 고차원의 욕구로 진행된다고 설명하였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저차원의 욕구가 채워지지 않은 상태에서 그 보다 위의 개념이 생겨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당장 배고프고, 잘 곳이 없다면 자기계발을 하고 목표를 성취하고자 하는 욕구가 생겨날까요? 아닙니다. 

즉 사람은 순차적으로 생리적 욕구가 만족이 되어야 그 상위의 욕구를 만족시키고자 한다는 것입니다.

 

 

1) 생리적 욕구 (Physiological needs) : 배고픔이나 식욕, 성욕 등 본능적인 욕구를 말합니다.
2) 안전의 욕구 (Safety needs) : 자신의 생명, 건강, 육체적인 안전을 지키고자 하는 욕구입니다.
3) 사회적 욕구 (Social needs) : 사람들간의 소속감/유대관계 그리고 사랑과 애정같은 타인과의 관계를 유지하고자 하는 욕구입니다.
4) 존경의 욕구 (Esteem needs) : 자신에 의견을 표출하고, 과시하며 관심을 받고자 하는 사람의 욕구입니다. 신분이나 자기 명예/지위/자부심/자긍김/자존심 등이 존경의 욕구에 포함됩니다.
5) 자아실현의 욕구 (Self-actualization needs) : 목표 성취, 자기계발 등이 포함되는 욕구입니다.

 

 

이러한 욕구5단계 설에 따라 우리가 마케팅활동의 대상으로 하는 욕구는 생리적 욕구 이상의 욕구를 대상으로 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최근에는 존경의 욕구 / 자아실현 욕구의 사이에 인지적 욕구, 심리적 욕구가 추가되어 총 욕구 7단계설이 생겼는데요. 인지적 욕구는 교육이나 지식을 얻고자 하는 욕구이며, 심리적 욕구는 여가/레저, 문화/예술, 환경/자연보호 등의 욕구를 의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