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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연구소

마케팅이론 '표적시장(타겟)의 선정'

by 생공연 2020. 11. 19.

안녕하세요 생활공유연구소 생공연입니다. 오늘은 마케팅이론 중 하나인 표적시장(타겟) 선정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전체 시장 중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세분시장을 선정하는데, 이 때 선정된 세분시장은 하나일 수도 있고, 여러개 일수도 있어요. 

 

1. 세분시장의 평가 및 선정

마케터는 보통 표적시장을 선정하는 기준으로 세분시장의 크기와 성장성, 장기적인 수익성과 기업의 목표와 자원등을 사용하여 평가하게 되는데요.

 

(1) 세분시장의 크기와 성장성

이 시장이 회사가 기대하는 만큼 이익과 매출을 실현할 수 있는 규모가 되는지를 먼저 파악해야합니다. 현재의 규모뿐만 아니라 미래의 성장성까지 함께 조사를 해야합니다. 보통 파이가 크다, 적다라고 표현하는데 예산이 많을 수록 파이가 큰 시장에 진입을 할 수 있습니다.

 

(2) 장기적 수익성

세분시장의 크기와 성장성을 파악하였다면, 그 다음은 수익성입니다. 일반적으로 수익성은 세분시장 내 다른 브랜드들과의 경쟁정도, 경쟁자의 시장진입 가능성, 원료와 부품을 공급하는 공급업자와의 협력정도, 자사 브랜드를 구매하는 구매자와의 관계정도 등을 고려하여 평가합니다. 보통 산업의 경쟁강도가 낮으면 장기적 수익성이 좋다고 판단할 수 있어요.

 

(3) 기업의 목표와 자원

그 다음으로 해야할 것이 자신이 지니고 있는 마케팅 목표, 그리고 자원과 그러한 평가요인들이 일치하는지를 조사해야 합니다. 자신이 가진 자원과 일치하지 않는다면 다시 새로운 세분시장에서 일치하는 시장을 선정해야합니다. 뿐만아니라 모든게 적합하더라도 다른 기업에 비해 경쟁우위를 갖지 못한다면, 적합한 세분시장의 선정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즉, 매출 규모가 크고, 시장성장성이 높으며, 큰 이윤을 기대할 수 있고, 경쟁이 상대적으로 치열하지 않으면서, 자신의 내적 환경요인 중 강점과 일치하는 시장을 선정해야 하는 것입니다.

 

 

 

 

2. 표적시장에 대한 마케팅 믹스전략

이렇게 세분시장을 하나 또는 그 이상을 선정한 후에 타겟(표적시장)을 선정하게 되는데 그 방법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1) 비차별적 마케팅 믹스 전략

비차별적 마케팅전략은 제품시장을 구성하고 있는 전체시장이나 둘 이상의 세분시장을 표적시장으로 하여 마케팅 믹스프로그램을 실행하는 전략입니다. 이 전략은 제품시장 내 일반소비자들의 가장 공통적인 욕구 충족에 노력을 집중해야 합니다. 이 전략은 규모의 경제를 달성할 수 있는 전략입니다. 그러나 소비자의 욕구가 다양해지는 상황에서는 적합하지 않아요.

 

(2) 차별적 마케팅 믹스 전략

둘 이상의 세분시장들을 표적으로 하여 각각의 표적시장에 맞게 마케팅 믹스 전략을 세우는 전략입니다. 비차별적과는 반대인 전략입니다. 각 시장별로 마케팅을 따로 해야하기 때문에 비용이 증가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3) 집중적 마케팅 믹스 전략

여러 세분시장 중 하나의 타겟을 선정하여 마케팅을 펼치는 전략입니다. 보통 예산이 많지 않은 스타트업, 신생기업이 사용하는 마케팅 전략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소비자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