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연구소

'유통의 정의 및 유통경로'에 대해 알아보자

by 생공연 2020. 11. 23.

안녕하세요 생활공유연구소, 생공연입니다. 오늘은 마케팅 주제 중에서 유통(Distribution)부분에 대해 공부를 해보려고 해요. 저도 좋은 정보를 공유하면서 저 나름대로 공부도 하고 뿌듯한 것 같습니다. 

 


 

1. 유통의 정의

유통의 개념은 마케팅 경로라고 할 수가 있는데요. 상품을 생산한 후 생산지로부터 소비자에 이르기까지 이전시키기위한 통로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유통경로(Distribution Channel)의 활동이나 역할을 맡아 관리하는 기관을 유통기관이라고 합니다. 

 

2. 소비재 유통경로

 

소비재 유통경로의 유형

유형1은 제조업자가 소바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형태로서 직접 마케팅경로라고도 부릅니다. 예를들어 직판을 하는 정수기 제조업체나, 학습지, 암웨이 등 가정방문판매를 통해 제품을 판매하는 업체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유형2는 제조업자와 소비자 사이의 소매상이 개입되는 형태로 보통 백화점, 할인점 등과 같은 대형소매업체들은 제조업자들로부터 직접 구매한 상품들을 판매합니다.

 

유형3은 가장 전형적인 유통 경로로서 소매상들이 도매상에게 물건을 구입하여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경로입니다. 식품, 약품 등의 많은 소비용품분야에서 중소규모의 제조업자들에 의해 흔히 이용됩니다.

 

유형4는 제조업자와 소비자 사이에 세 단계의 중간상이 개입되는 형태입니다. 잡지, 레코드, 우유, 농수산식품 등을 예로들 수 있습니다.

 

유통경로가 길어질 수록 각 경로마다 마진을 붙혀 판매하기 때문에 최종 소비자는 가격을 비싸게 살 수 밖에 없죠. 그래서 최근에는 제조업자들이 직접 소비자에게 판매를 하거나, 유통처에서 PB제품을 생산하여 제품을 판매함으로써 최종 소비자가격을 낮춘 것입니다. 

 


 

다음에도 좋은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