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연구소

마케팅이론 '니치마케팅' 에 대해 알아보자!

by 생공연 2020. 12. 8.

안녕하세요 생활공유연구소 생공연입니다. 오늘은 마케팅 이론 중 하나인 니치마케팅(Niche Marketing)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니치마케팅이 생소하실 수 있지만 한국말로하면 틈새 시장 공략 정도로 생각하시면 될 거 같아요. 

 

 

니치마케팅의 정의

'니치'란 틈새를 의마하는 용어로서 '남이 모르는 좋은 낚시터'라는 은유적인 뜻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단어의 뜻 처럼 니치 마케팅은 독특한 타깃을 정의하여 초점을 맞추고 마케팅 믹스 전략을 펼치는 것을 의미합니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통해 이익을 얻을 수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마케팅을 하는 대신, 오직 한 그룹의 틈새 시장 또는 잠재 고객에게 집중하여 진행합니다. 시장이 작고 특별하기 때문에 같은 유형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많은 브랜드와 섞이고 다툴일이 없습니다. 

 

용도에 따라 고르는 '식용유'

예전에는 요리하기 전에 후라이팬에 두르는 건 그냥 '식용유'라고 생각했지만, 최근에는 용도나 취향에 따른 소비자의 니즈에 따라 올리브유, 카놀라유, 코코넛오일 등 다양한 식용유가 판매되고 있습니다. 용도나 취향에 따라 틈새 시장을 공략하여 성공한 사례로 카놀라유는 식용유 대체 기름으로 각광받고 있는데, CJ제일제당 '백설 카놀라유'는 누적 판매량이 1억 병을 넘는다고 하네요. 

 

기호에 따라 마시는 '기능성 유제품'

우리나라 사람 중 대부분이 우유를 소화하지 못하는 유당불내증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흰 우유에 매출은 감소하고 칼슘 우유, 저지방우유, 알러지프리, 기타 영양소 강화 등 기능성 우유의 매출은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렇듯 같은 우유이지만 기능성을 더해 차별화하는 전략으로 성공을 이어오는 것입니다. 

 

자기 브랜드의 고유의 강점과 철학을 반영하여 틈새 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의 질문을 잘 고민하시어 우리가 판매할 시장의 틈새는 어디인지 고민하여 보는건 어떠실까요?

 

  • 구체적으로 우리의 제품과 서비스는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지?
  • 경쟁사보다 우리가 뛰어난 것은 무엇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