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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연구소

[마케팅이론] 'AIDA모델'에 대해 알아보자!

by 생공연 2023. 5. 15.

안녕하세요 생활공유연구소 생공연입니다. 오늘은 마케팅이론 중 AIDA 모델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AIDA 모델은 경영학 전공이나, 마케팅에 대해 공부하신 분들이라면 한 번 쯤은 들어보셨을 이론입니다.

 

AIDA 모델은 고객의 4가지 단계에 따른 행동을 분석하여, 자사 제품 및 서비스 등을 판매 및 홍보하기 위한 접근 방식입니다. 각각의 단계에서 고객의 관심을 끌고 주목을 받을 수 있도록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AIDA는 총 4단계로 이루어집니다.

 

Attention (주목) → Interest (관심) → Desire (욕구) → Action (행동) 


 

주목

고객의 관심을 끌기 위해 소비자들이 흥미, 즉 주목할 수 있는 컨텐츠와 컨셉 & 워딩을 생각해야 합니다. 소비자의 주목을 이끌어내지 못 한 컨텐츠는 수 많은 정보의 바다에서 소비자에 눈에 띌 수가 없습니다. 타겟을 정한 뒤 타겟이 주목할 만한 캐치프레이즈를 고민해야 합니다.

 

흥미

고객의 주목을 받았다면, 이제는 소비자의 관심을 끌어내야 합니다. 제품 및 서비스 등의 장점과 왜 소비자들이 이 제품이 필요한지에 대해서 소비자를 접객해야 합니다. 간판이 멋있어서 가게를 들어갔는데, 메뉴나 매장 분위기가 형편이 없으면 먹기가 싫어지듯이, 소비자의 주목을 끌었다면, 관심을 가질 수 있는 매력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해야 합니다.

 

 

욕망

매력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에 욕망/욕구를 자극해야 합니다. 우리의 제품과 서비스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 공감 할 수 있는 스토리로 다가가야 합니다. 왜 내가 이 제품을 선택해야 하지? 왜 내가 이 서비스를 사용해야하지? 이러한 의문이 들지 않도록 욕구를 자극하고 또 자극해야합니다. 가지고 싶도록 말이죠.

 

행동

마지막으로 고객의 욕구/욕망을 자극했다면, 소비자들이 행동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합니다. 예를들어, 오늘 결제 시 10% 추가 할인 등 당장 소비자가 행동하지 않을 수 없도록 해야합니다. 이러한 구체적인 혜택을 통해 고객 구매를 유도하는 단계입니다.

 

 

 

항상 소비자 입장에서 어떻게 하면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할 지 고민해보고 각 단계별로 적절한 접근 방법과 마케팅 전략을 사용한다면, 사업을 하는 데 큰 성공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