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연구소

마케팅이론 '제품수명주기(PLC : Product Life Cycle)' 에 대해 알아보자

by 생공연 2020. 12. 10.

안녕하세요 생활공유 연구소 생공연입니다. 오늘은 유명한 마케팅이론 중 하나인 제품수명주기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제품수명주기는 제품의 이익과 판매량의 변화에 따라 크게 네 가지 단계로 구분하고 각 단계에서 실행할 수 있는 마케팅계획이나 전략을 수립할 때 사용됩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4단계로 S형의 곡선을 띱니다. 

 

도입기(Introduction), 성장기(Growth), 성숙기(Maturity), 쇠퇴기(Decline) 4단계로 나누어집니다. 첫째, 도입기란 제품이 처음으로 시장에 도입된느 기간을 말하며, 이 단계에서는 판매의 성장이 완만하고 이익이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둘째, 성장기는 시장수용이 급속히 이루어져 판매와 이익이 다같이 현저히 증가하는 시기입니다. 셋째, 성숙기는 판매의 성장률이 차츰 감소하는데, 대부분의 잠재구매자들이 그 제품을 수용함으로 인해 성장기회가 거의 소진되었기 때문입니다. 넷째, 쇠퇴기는 판매가 급격히 감소하고 이익이 0에 가깝게 되면서 결국 시장으로부터 완전히 철수하는 단계입니다. 

 

그럼 각 제품수명주기 마다 단계별로 마케팅 전략을 어떻게 수립해야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도입기 마케팅 전략

도입기에는 제품의 다양화와 경로다각화의 필요성은 높지 않으나 마케팅 촉진에는 많은 투자가 필요합니다. 잠재소비자들의 인지도를 높이고 제품의 사용 유도, 유통기관을 확보해야하기 때문입니다. 보통 이 단계는 소비량이 많지않아 생산량도 낮은 상태이고, 단가가 높아 마진율을 높이지는 못하는 단계입니다. 

 

2) 성장기 마케팅 전략

성장기에는 새로운 경쟁사에 대응하기 위해서 다른 업체 제품/서비스와 차별화 전략을 내세워야 합니다. 판매가는 도입기의 수준을 유지하거나 약간 인하함으로써 경쟁에서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는 전략도 필요합니다. 새로운 특성이나 모델을 추가하고 새로운 유통채널을 뚫음으로써 제품의 노출을 확대해야 합니다. 

 

3) 성숙기 마케팅 전략

성숙기에는 경쟁사들간의 경쟁이 심화됩니다. 이 때는 방어전략이 아닌 공격전략으로 대응해야 하는데 타겟을 수정하거나, 제품을 개선 또는 마케팅 믹스 전략을 변경해야 합니다. 

 

4) 쇠퇴기 마케팅 전략

판매량이 감소하는 쇠퇴기에는 이익이 적은 유통 경로는 폐쇄하고 촉진활동은 최소한으로 해야 합니다. 때에 따라서 경쟁력이 없는 제품은 철수를 결정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