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연구소

'갑상선에 좋은 음식'들을 모아봤습니다

by 생공연 2020. 11. 25.

안녕하세요 생활공유연구소 생공연입니다. 오늘은 갑상선에 좋은 음식에 대해 소개를 해드리려고 합니다. 제가 아는 분중에 갑상선호르몬에 문제가 생기셔서 정보를 찾아보았는데, 함께 공유하면 좋을 거 같아서 내용을 정리해드리려고 해요. 

 

갑상선이란 목의 앞 부분에 위치하는 내분비 기관으로, 뇌에 있는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 갑상선자극호르몬의 신호를 받아 갑상선호르몬을 만드는 일을 하는 부위입니다. 갑상선 호르몬은 우리 몸의 대사 속도를 조절을 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호르몬이 문제가 생기면 갑상선기능항진증과 갑상선기능저하증 2가지 형태로 나타나게 됩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은 호르몬을 평소보다 지나치게 많이 만들어 생기는 질환으로 많이 먹더라도 체중이 감소하고, 맥박이 빨라지고, 땀을 많이 흘리는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반대로 갑상선기능저하증은 호르몬이 잘 생성되지 않아 몸이 붓고 둔해지며 피부가 거칠어지고 추위를 잘타게 되는 증상이 있다고 합니다. 

 

 

그럼 갑상선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어떤 음식을 먹어야하고 조심해야할까요? 피해야할 음식 중 대표적인 것은 해조류입니다. 김, 미역, 다시마 등 해조류에는 요오드가 다량 함유되어있어 조심해야 하는 음식입니다. 요오드가 부족하면 갑상선호르몬저하증이 생기는데 해조류를 먹지 않더라도 평소에 우리나라 사람들은 섭취권장량의 20배를 섭취하고 있기 때문에 요오드를 억지로 먹지 않아도 부족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대부분 요오드가 부족하여 생기는 질병으로 알고 있기 때문에 해조류를 억지로 챙겨서 드시는데 오히려 피해야 할 음식입니다.

 

견과류, 생선구이, 요거트, 계란 등을 꾸준히 섭취해주시면 갑상선에 도움을 줄 수 있으니 앞으로 식단을 잘 조절하며 식사하시길 권장드려요.